392개 출품작 가운데 13개 제품, ‘재팬 스타상’ 수상
‘일본 패키징 콘테스트’는 시대와 사회의 요청에 대응한, 생활 문화에 뛰어난 패키지 및 그 기술의 개발 보급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익사단법인 일본포장기술협회 주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적정 포장, ▲환경적합성, ▲보호·보전성을 비롯한 11개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진다. 다각적 견지에서부터 콘테스트의 목적에 합치한 작품에게는 최고상인 ‘재팬 스타상’이 주어지고, 뛰어난 노하우를 살려 패키징의 기능을 향상시킨 작품에게는 ‘포장 기술상’이, 포장 합리화·개선 등에 공헌한 작품에게는 ‘포장 부문상’이 수여된다.
올해 제46회를 맞이한 ‘2024 일본 패키징 콘테스트’에는 392개 작품이 출품, 재팬 스타상 13개, 포장 기술상 33개, 포장 부문상 84개 작품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다음에 재팬 스타상을 수상한 제품의 면모를 살펴보도록 한다.
경제산업대신상
종이 에일 디자인 윈도우
일본종이펄프상사(주), (주)이무라

종이 자체를 특수 가공해 창문 부문을 투명하게 만든 종이 패키지이다. 플라스틱필름이나 글라신지 등 별도 소재를 붙일 필요가 없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 탈플라스틱에 공헌할 수 있는 친환경 패키지이다.
또한 투명 창의 위치나 모양, 크기 등을 고객맞춤형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종이봉투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재활용 가능한 FSC인증지를 사용했다.
경제산업성 탈탄소성장형경제구조이행추진심의관상
소프란 프리미엄 탈취제
뫼비우스패키징주식회사, 라이온주식회사

덜 마른 상태에서도 극적인 항균효과로 냄새와 균이 생기지 않는 프리미엄 섬유유연제 제품이다.
510㎖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본체 제품 외에 380㎖, 950㎖, 1,520㎖ 리필용 제품으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리필용 제품을 본체 용기에 리필해 사용하면 플라스틱 폐기물양을 약 80%, 79%, 85% 줄일 수 있다.
경제산업성 제조산업국장상
‘방재’ 선물 세트
다이니폰인쇄주식회사, 주식회사리온·돌코퍼레이션

‘방재’ 선물세트는 재해 시 비축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장기보존용 지역 상품을 모은 것으로, 가정 내에서의 비상식량 비축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매년 9월 1일 ‘방재의 날’을 기념해 가족이나 지인에게 선물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다이니폰인쇄가 콘셉트 개발과 패키지 제작을 담당하고, 리온돌코퍼레이션이 적용·판매를 담당해 지역의 진흥과 함께 재해에 강한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콘셉트와 패키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본상공회의소회장상
스틱스파이스시리즈 봉투형 종이포장
에스비식품주식회사

새로운 서양식 향신료 시리즈 상품의 발매를 맞아 환경을 배려한 상품 설계를 검토, 외장 자재에 재활용 가능한 종이 단일소재를 적용했다. 일반적인 대량 생산에 적합한 필름 자재의 조달방법과는 달리, 유연한 조달이 가능한 봉투 형상을 도입함으로써 포장자재의 로스를 삭감하면서 시리즈의 다품종 전개를 실현했다.
또한 병타입 제품은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는다는 서양식 향신료에 대한 사용자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소량의 일회용 상품 콘셉트에 적합한 패키징재료이다. 스틱 1개당, 일회용 작은 숟가락 1스푼 분량으로 계량할 필요가 없다.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이사장상
‘후데 DE 만년’ 패키지
세일러만년필(주), (주)이무라

패키지 속 만년필을 볼 수 있도록 전면에 특수 투명가공을 한 종이 패키지이다.
세일러만년필의 만년필은 해외 매출도 많기 때문에 해외의 환경 법규와 사용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종이 단일소재이면서 투명 가공을 한 제품이 필요했다. ‘종이 에일 가공’을 해 투명한 종이 패키지를 적용, 재활용 적성이 높아 지속가능한 패키지이다.
공익사단법인 일본패키지디자인협회상
irogami 한송이의 강판
츠보에

감각적인 디자인의 컬러 강판은 선물로 선택되는 경우가 많아 패키지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다. 유려한 곡선을 살린 심플한 디자인의 종이 패키지를 적용했으며, 펼쳤을 때 위화감이 없도록 했다.
친환경을 위해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선명한 메탈릭 컬러의 강판이 돋보일 수 있도록 차분한 아이스 그레이 컬러의 까칠까칠한 용지로 감쌌다.
공익사단법인 일본마케팅협회회장상
큐큐트 eco 페코 보틀
뫼비우스패키징주식회사, 카오주식회사, 주식회사요시노공업소

식기용 세제 제품에 친환경 리필용기를 적용했다. 보틀 박육화로 찌그러트려서 분리 배출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사용량을 기존 리필 용기 대비 약 40% 삭감했다. 또한 특대형 제품에는 100% 재생 플라스틱을, 초대형 제품은 식물유래 원료를 일부 사용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각각 47%, 20% 삭감했다.
공익사단법인 일본그래픽디자인협회회장상
‘HT-AX7’ Package
SONY

환경과 접근성에 대한 배려를 목적으로 개발한 포터블 시어터 시스템 ‘HT-AX7’을 위한 패키지이다. 가능한 한 작은 부피로 감싸는 형상을 목표로 해 내장과 외장이 일체가 된 펄프몰드의 2층 완충구조를 고안했다. 제품의 실루엣이 그대로 패키지에 나타나는 디자인이 돋보인다.
소재로는 ‘오리지널 블렌드 머티리얼’을 사용했으며, 중앙에서 갈라지는 구조를 적용해 꺼내기 쉬움을 높여 손끝 움직임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 등을 배려했다.
소비자단체추천상
파라밀
오히시산업주식회사

‘파라밀’은 펄프몰드 용기에 필름을 래미네이션한 패키지로, 플라스틱이 가진 내수성, 내유성 등의 기능을 갖추면서 래미네이트 부분을 벗겨내면 종이로 분리배출할 수 있어서 환경에 대한 부하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톱 씰 가공이 가능해 내용물을 볼 수 있고, 컬러필름을 적용하면 미장성을 높일 수도 있다.
공익사단법인 일본포장기술협회회장상
판켈 스킨케어 세트
주식회사판켈

‘판켈 스킨케어 세트’는 펄프몰드로 제작된 패키지로, 환경적정성과 미장성이 매우 훌륭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이 패키지는 기린홀딩스주식회사와 합작해 만든 것으로, 기린맥주 요코하마공장의 부산물인 몰트 분말을 사용해 펄프 몰드를 개발했다.

392개 출품작 가운데 13개 제품, ‘재팬 스타상’ 수상
‘일본 패키징 콘테스트’는 시대와 사회의 요청에 대응한, 생활 문화에 뛰어난 패키지 및 그 기술의 개발 보급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익사단법인 일본포장기술협회 주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적정 포장, ▲환경적합성, ▲보호·보전성을 비롯한 11개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진다. 다각적 견지에서부터 콘테스트의 목적에 합치한 작품에게는 최고상인 ‘재팬 스타상’이 주어지고, 뛰어난 노하우를 살려 패키징의 기능을 향상시킨 작품에게는 ‘포장 기술상’이, 포장 합리화·개선 등에 공헌한 작품에게는 ‘포장 부문상’이 수여된다.
올해 제46회를 맞이한 ‘2024 일본 패키징 콘테스트’에는 392개 작품이 출품, 재팬 스타상 13개, 포장 기술상 33개, 포장 부문상 84개 작품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다음에 재팬 스타상을 수상한 제품의 면모를 살펴보도록 한다.
경제산업대신상
종이 에일 디자인 윈도우
일본종이펄프상사(주), (주)이무라
종이 자체를 특수 가공해 창문 부문을 투명하게 만든 종이 패키지이다. 플라스틱필름이나 글라신지 등 별도 소재를 붙일 필요가 없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 탈플라스틱에 공헌할 수 있는 친환경 패키지이다.
또한 투명 창의 위치나 모양, 크기 등을 고객맞춤형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종이봉투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재활용 가능한 FSC인증지를 사용했다.
경제산업성 탈탄소성장형경제구조이행추진심의관상
소프란 프리미엄 탈취제
뫼비우스패키징주식회사, 라이온주식회사
덜 마른 상태에서도 극적인 항균효과로 냄새와 균이 생기지 않는 프리미엄 섬유유연제 제품이다.
510㎖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본체 제품 외에 380㎖, 950㎖, 1,520㎖ 리필용 제품으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리필용 제품을 본체 용기에 리필해 사용하면 플라스틱 폐기물양을 약 80%, 79%, 85% 줄일 수 있다.
경제산업성 제조산업국장상
‘방재’ 선물 세트
다이니폰인쇄주식회사, 주식회사리온·돌코퍼레이션
‘방재’ 선물세트는 재해 시 비축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장기보존용 지역 상품을 모은 것으로, 가정 내에서의 비상식량 비축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매년 9월 1일 ‘방재의 날’을 기념해 가족이나 지인에게 선물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다이니폰인쇄가 콘셉트 개발과 패키지 제작을 담당하고, 리온돌코퍼레이션이 적용·판매를 담당해 지역의 진흥과 함께 재해에 강한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콘셉트와 패키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일본상공회의소회장상
스틱스파이스시리즈 봉투형 종이포장
에스비식품주식회사
새로운 서양식 향신료 시리즈 상품의 발매를 맞아 환경을 배려한 상품 설계를 검토, 외장 자재에 재활용 가능한 종이 단일소재를 적용했다. 일반적인 대량 생산에 적합한 필름 자재의 조달방법과는 달리, 유연한 조달이 가능한 봉투 형상을 도입함으로써 포장자재의 로스를 삭감하면서 시리즈의 다품종 전개를 실현했다.
또한 병타입 제품은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는다는 서양식 향신료에 대한 사용자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소량의 일회용 상품 콘셉트에 적합한 패키징재료이다. 스틱 1개당, 일회용 작은 숟가락 1스푼 분량으로 계량할 필요가 없다.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이사장상
‘후데 DE 만년’ 패키지
세일러만년필(주), (주)이무라
패키지 속 만년필을 볼 수 있도록 전면에 특수 투명가공을 한 종이 패키지이다.
세일러만년필의 만년필은 해외 매출도 많기 때문에 해외의 환경 법규와 사용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종이 단일소재이면서 투명 가공을 한 제품이 필요했다. ‘종이 에일 가공’을 해 투명한 종이 패키지를 적용, 재활용 적성이 높아 지속가능한 패키지이다.
공익사단법인 일본패키지디자인협회상
irogami 한송이의 강판
츠보에
감각적인 디자인의 컬러 강판은 선물로 선택되는 경우가 많아 패키지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다. 유려한 곡선을 살린 심플한 디자인의 종이 패키지를 적용했으며, 펼쳤을 때 위화감이 없도록 했다.
친환경을 위해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선명한 메탈릭 컬러의 강판이 돋보일 수 있도록 차분한 아이스 그레이 컬러의 까칠까칠한 용지로 감쌌다.
공익사단법인 일본마케팅협회회장상
큐큐트 eco 페코 보틀
뫼비우스패키징주식회사, 카오주식회사, 주식회사요시노공업소
식기용 세제 제품에 친환경 리필용기를 적용했다. 보틀 박육화로 찌그러트려서 분리 배출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사용량을 기존 리필 용기 대비 약 40% 삭감했다. 또한 특대형 제품에는 100% 재생 플라스틱을, 초대형 제품은 식물유래 원료를 일부 사용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각각 47%, 20% 삭감했다.
공익사단법인 일본그래픽디자인협회회장상
‘HT-AX7’ Package
SONY
환경과 접근성에 대한 배려를 목적으로 개발한 포터블 시어터 시스템 ‘HT-AX7’을 위한 패키지이다. 가능한 한 작은 부피로 감싸는 형상을 목표로 해 내장과 외장이 일체가 된 펄프몰드의 2층 완충구조를 고안했다. 제품의 실루엣이 그대로 패키지에 나타나는 디자인이 돋보인다.
소재로는 ‘오리지널 블렌드 머티리얼’을 사용했으며, 중앙에서 갈라지는 구조를 적용해 꺼내기 쉬움을 높여 손끝 움직임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 등을 배려했다.
소비자단체추천상
파라밀
오히시산업주식회사
‘파라밀’은 펄프몰드 용기에 필름을 래미네이션한 패키지로, 플라스틱이 가진 내수성, 내유성 등의 기능을 갖추면서 래미네이트 부분을 벗겨내면 종이로 분리배출할 수 있어서 환경에 대한 부하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톱 씰 가공이 가능해 내용물을 볼 수 있고, 컬러필름을 적용하면 미장성을 높일 수도 있다.
공익사단법인 일본포장기술협회회장상
판켈 스킨케어 세트
주식회사판켈
‘판켈 스킨케어 세트’는 펄프몰드로 제작된 패키지로, 환경적정성과 미장성이 매우 훌륭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이 패키지는 기린홀딩스주식회사와 합작해 만든 것으로, 기린맥주 요코하마공장의 부산물인 몰트 분말을 사용해 펄프 몰드를 개발했다.